실업급여 신청하려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하시다면 잘 들어오셨습니다! 세세하게 포인트를 짚어드리면서 따라만 하시면 어느새 실업급여를 받고 계신 본인을 발견하실 겁니다.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하는 방법


첫째, 퇴사하신 후 회사에 '이직확인서' 발급을 요청하기!

  
여기서 이직확인서란 다른 회사로 옮겼다는 것이 아니라 '떠날 이'를 써서 직장을 떠났다, 잃었다 등의 의미입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요청받았다면 10일 이내에 발급해 줄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벌금을 물게 되기 때문입니다.

둘째,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이직 사유를 확인하기! 


로그인 ☞ 개인 서비스 ☞ '이직 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 
이것을 확인하는 이유는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이직 사유가 비자발적인 사유여야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워크넷에 접속하여 구직신청하기 

로그인 ☞ 구직신청관리 ☞ 이력서 작성 ☞ 워크넷 구직신청하기 

로그인 하시면 로그인창 밑에 '구직신청관리' 메뉴가 있습니다. 이력서 작성까지 끝나시면 바로 워크넷 구직 신청할 수 있는 화면이 뜹니다. 워크넷에서 구직 신청을 완료하지 않고 이력서 작성만 하시면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들을 수가 없습니다! 구직 신청 단계까지 꼭 완료를 해주셔야 합니다.

넷째,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듣기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고 로그인하시면 메인 화면에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이 있습니다. 이것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다섯째, 14일 이내에 고용센터 방문하기 

온라인 교육을 수강한 후 14일 이내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가까운 고용센터는 고용보험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방문하셨다면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와 재취업 활동 계획서를 작성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여섯째, 실업인정 받기 

 제출하셨다면 14일 이내에 수급자격이 되는지 아니면 안 되는지 결과를 알려줍니다. 수급자격을 인정 받으셨다면 1차 실업인정이 된 것이며, 4주 간격으로 아직 실업상태라는 실업인정을 받으셔야 합니다.

일곱째, 구직급여 지급 

차수별로 실업인정이 되었다면 신청할 때 적었던 계좌로 실업급여가 지급됩니다. 재취업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하면 구직급여는 중단이 되기 때문에 꼭 하셔야 합니다! 

 


 재취업활동기준이 무엇이며, 실업인정은 또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가신다면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세요!

실업급여를 신청한 뒤 알아보셔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