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무료 책자를 안 본 사람과 본 사람의 수익은 10년 뒤에 천지차이 일 수 밖에 없습니다. 바로 세금 때문입니다. 절세를 한 자와 하지 않은 자의 차이인 것이죠. 쉬운 예로 연말정산 하실 때 소득공제나 세액공제 신경 쓰신 분과 전혀 쓰지 않으신 분들을 비교해보시면 됩니다. 

주식과세금-표지
주식과 세금 책 표지 




주식 절세 꿀팁을 담은 국세청 공식 도서 무료로 보는 방법


국내주식이든 해외주식을 하시든 이 책을 읽어보신 분들은 당장 수십만 원을 아끼실 수 있을 거에요! 그런데 액수가 커지고 주식 투자하는 기간이 길어진다면, 절세할 수 있는 금액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겠죠! 

저만 하더라도 4년째 미국주식에 투자하면서 아낀 절세 비용만 대충 계산하더라도 백만 원 단위가 됩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세금 절약 (제 경험) 


절세 방법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차이를 모르시겠다면 본인 혹은 주변을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최소 수십만 원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주식 절세는 아니지만 제 경험을 이야기 해보자면, 사회 초년생일 때 아무것도 모르고 귀찮아서 그냥 회사에서 깔아서 하라는데로 하니까 오히려 토해내야 하더라고요. 그 액수가 40만 원 가까이 됐습니다. 그래서 원래 이런가보다 했죠. 

그런데 제 동기는 오히려 돌려받는다고 하는 겁니다. 그래서 이게 뭐지? 싶어서 물어보니 제가 귀찮아서 하지 않은 것들 (세액공제, 소득공제 등)을 적용하니까 저도 다행히 적은 금액이지만 환급을 받게 되었습니다. 

40만 원을 물어내야 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10만 원 가까이 환급을 받게 되었으니 40만 원의 세금을 절약하고 오히려 10만 원을 더 받게 되었죠.
 



아는 만큼 아낀다.

위에서 말한 절세가 주식 절세가 아니니까 쓸모 없는 이야기라고 넘길 수 있을까요? 아뇨 절대 그렇지 않을 겁니다. 돈을 버는 사람이라면 직장인이든 사업자든 아는 만큼 세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아는 만큼 돈을 더 벌 수 있다는 소리고 모르면 남들과 상황이 같더라도 돈을 더 내야 하는 것이죠.

이건 주식 투자로 번 돈에서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더군다나 주식 투자에 큰 금액이 들어갑니다. 아닌 분도 있겠지만 100만 원의 1%와 1억의 1%가 같을까요? 아니죠! 

금액이 큰만큼 내가 내야할 세금의 단위가 몇 백 몇 천 단위를 오갑니다. 그러니 꾸준히, 오랫동안 주식투자를 하실 분이라면 세금 아끼는 방법을 미리 알고 계셔야 합니다. 나중에가서 부랴부랴 공부하더라도 이미 시간이 지나버린 돈들은 아낄 수가 없습니다. 





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팁 중 하나

이 말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주식 양도소득세입니다. 

주식-양도소득세-절세-팁


주식을 처음하시는 분들은 이런 내용을 잘 모르고 하십니다. 저도 몰랐고요. 그래서 나중에 한꺼번에 주식을 매도하려니 양도소득세가 너무 많더라고요. 당장 급한 것은 아니였기에 저는 위 그림처럼 매년 분할 매도로 양도소득세를 최대한 줄여서 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생길 수 밖에 없긴 합니다. 

'아 어쩔 수 없이 내야지'와 '합법적으로 줄여서 내야지'와의 차이는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금액적인 면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일거에요! 

저만하더라도 벌써 4년 넘게 투자하면서 아낀 세금이 최소 백만 원 단위입니다! 첫 해엔 몰라서 냈던 세금 몇 십만 원을 생각하면.... 지금도 너무 아깝습니다 하 ... 


그러니 여러분 '아는 것이 힘이고 아는 만큼 아낍니다'! 


이 방법 외에도 여러가지 주식 절세 꿀팁들을 국세청에서 책으로 엮어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다른 주식 책들도 좋지만 일단은 내가 아직 초보자라 생각이 드신다면 먼저 국세청에서 배포하는 '주식과 절세'책을 먼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국세청이 알려주는 주식 절세 방법




위 링크를 통해서 요약한 주식 절세 꿀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링크에 연결된 홈페이지 맨 하단에서 '주식과 절세'책을 PDF 파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어요!



오늘은 국세청에서 알려주는 주식 절세 방법을 다룬 책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 다시 말씀드리지만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아낄 수 있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